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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정보


기업개요

코원 [056000] - 코스닥시장 / 영상 및 음향기기 제조업

(2014/07/24 오후 1:05:48, 20분 지연 정보)
주식 현재가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시가 고가 저가 거래량(주) 거래대금(원)
2,170 상승110 5.34 2,120 2,345 2,060 1,875,966 4,142,48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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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일반

( 액면가 : 500원 / 결산월 : 12월)
상장기업 개요
본사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540 코원타워 대표전화 (02)6900-0000
홈페이지 www.cowon.com 대표이사 박남규
설립일/상장일 1996.09.11 / 2003.07.11 종업원수 186명
결산월 12월 자본금(원) 5,391,000,000
업종 영상 및 음향기기 제조업

사업 내용 및 현황

(1) 영업개황

1) 멀티미디어 디바이스(MP3P , PMP, 차량용 블랙박스) 사업

당사는 '제트오디오'라는 멀티미디어 재생 소프트웨어로 사업 초기에 세계에서 널리알려지고 소비자들에게 인정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향후 최상의 음질구현이 가장 중요한 요소인 MP3 플레이어에 있어서도 소비자들의 신뢰와 최상의 기술력을 확보하여 가시적인 성공을 할 수 있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1999년에 CW100이라는 모델로 시장에 진입한 MP3플레이어는 2000년 10월에 보급형 모델인 플래쉬메모리방식을 채택한 CW100S 모델을 시장에 내놓았고, 2001년 12월에 고급형 모델인 CW200을 출시함으로써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였습니다. CW200은 "All-In-One" 컨셉을 최초로 도입하여 MP3플레이어, 보이스레코더, FM라디오 기능을 하나로 묶는 제품으로서 MP3업계의 표준으로 자리매김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혁신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점차 휴대성, 음질, 크기와 중량, 디자인 면에서 꾸준히 개선된 신규모델을 개발, 출시하였고 현재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내수시장 뿐 아니라 해외시장까지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디바이스 사업의 성장과정

구분 시장여건 생산 및 활동 개요 주요 영업전략
국내 국외
설립시 시장 없었음 시장 없었음 - -
~2002년도 MP3P

보급되기

시작함

MP3P

보급되기

시작함

보급형 모델 출시 이후 고가의 고성능 모델 출시

하여 시장점유율을 확대

고성능과 뛰어난 디자인을 가진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여 신규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였고 해외시장 개척
~2004년도 MP3P의

보급진전 및

성장단계

MP3P의

보급진전

고가의 고성능/초소형

모델 출시,

해외시장 확대

여러가지 기능을 복합한 모델을 출시하여 해외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자 함
~2009년도 MP3P

성숙 단계

MP3P

성숙단계

고용량, 칼라 동영상

지원 모델의 출시

성능과 기능의 강조

브랜드이미지 확고화

PMP보급 및

성장단계

PMP보급 및

성장단계

신제품을 통해 성공적

시장 진입

멀티미디어기기로

컨버젼스 추구

~2011년도 MP3P

성숙단계

MP3P

성숙단계

고가/중가 모델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여

시장확보

소비자 니즈 반영 및

풀라인업 공략

PMP

성숙단계

PMP

성숙단계

고사양 제품을 통한

시장지배유지

시장선도적 제품출시 및

브랜드 이미 지강화

시장초기에는 다수의 시장참여자들이 난립하였으나 최근에는 4~5개의 주요 업체로 재편되었습니다. 이는 일반 가전제품과 달리 운용 소프트웨어의 기술이 제품의 품질, 성능에 결정적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저임금과 재료비 절감 등을 이용한 저가의 모델보다는 뛰어난 운용소프트웨어를 지원하면서 펌웨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의 제품이 비교우위에 서 있고 소비자들이 이러한 제품을 선호하는 것이 시장의 일반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경쟁구도에서 최상의 음질과 고성능 제품으로 평가받으면서 소비자들에게 하이엔드 제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2009년 5월에는 엄격한 기준과 객관적인 평가로 널리 알려진 독일의 전문지 'MP3 flash'에서 'COWON S9'이 가장 우수한 평점을 받아 경쟁제품인 애플의 '아이팟 터치', 삼성 'P3' 등을 제치고 1위에 올랐으며, 영국의 최대 IT 전문지 'PC Pro'의 2009년 9월호를 통해 'COWON S9' 제품이 최우수 MP3P로 선정되어 '현존하는 가장 뛰어난 MP3P'라는 평을 받으며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품에 대한 기술력 뿐만 아니라 2009년 10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제18차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에서 MP3 플레이어 부문 1위로 선정되어 전체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되었고, 지속적인 거래의사를 묻는 재구입의향평가항목에서 경쟁사들에 비해 월등히 높은 점수를 얻어 제품의 경쟁력을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2011년 2월 일본의 가격비교사이트에서 MP3P 및 PMP부문 최우수 제품으로 2년연속 선정되는 등 당사브랜드에 대한 고객만족도 및 충성도가 높은 편입니다.

당사의 PMP 제품은 동영상 재생에 있어서 뛰어난 제어기술로 인해 경쟁 기기들보다 우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풀HD영상을 초고화질로 재생해 내고 각종 형식의 동영상 파일을 변환없이 직접 재생해 내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높은 평가를받고 있습니다. 특히 학습기기로 특화된 PMP는 눈의 피로감이 없으며, 휴대성이 간편하고 장시간 동영상 재생을 할 수 있어 동영상 강의를 들어야 하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기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학원교육콘텐츠 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학생들이 필요한 학습강의를 배타적으로 당사 PMP로 공급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당사 PMP의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이라 전망이 됩니다 . 2011년에는 학습에 특화된 V5S와 R7모델을 2012년 상반기에는 A5와 Q7을 추가로 출시하여, 코원 PMP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갈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차량용 블랙박스는 PMP 및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축적된 동영상 처리기술, 기기제어기술과 전국을 망라하는 A/S망 등의 강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2011년 12월 초에 첫 제품인 '오토캡슐'을 출시하고 브랜드 신뢰도와 차별화된 디자인, 성능으로 적극적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향후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하여 홈쇼핑,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기존 제품과 기능면에서 차별화된 모델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가형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이고자 합니다.

2) 무선인터넷 콘텐츠 사업

1990년대 이후 이동통신 서비스 사용자의 급속한 확대는 사회 및 경제적 측면 전반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특히 2000년대에 들어와서 주요 이동통신사들은 단순히 음성통화 위주의 수익구조에서 벗어나 데이터 통신의 수익을 창출하 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한편, 최근의 스마트폰 등장으로 인해 무선인터넷 콘텐츠사업 부분에서 무한한 기회가 창출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다년간 쌓아 온 브랜드 자체에서 오는 '실감음질'이라는 절대적 평가와 함께 무선인터넷 이용에 적합한 단말기를 개발하여 더욱 확대될 무선인터넷 콘텐츠시장의 강자로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무선인터넷 콘텐츠 사업의 성장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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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시장여건 생산 및 활동 개요 주요영업전략
국내 국외
설립시 시장 없었음 시장 없었음 - -
~2002년도 보급되기 시작

하여 성장 단계

시장성숙 단계 SK텔레콤의 n.TOP서비스 초기부터 콘텐츠를 제공한 당사는 네이트를 거쳐 현재 June서비스까지 게임, 음악, 방송 관련 콘텐츠를 제공함. 또한 뮤직비디오, 모바일영화까지 제공함으로써 토털 무선인터넷 콘텐츠 제공업체로 자리매김 함 가입자 수가 가장 많은 SK텔레콤을 주대상으로 영업함
~2009년도 시장이 활성화되고 차세대 무선통신으로 이동중임 차세대 무선통신으로 이동중임 SK텔레콤과 음악부문 멀티미디어 제공 계약을 체결하였고 벨소리와 7700컬러링 서비스 및 MOD,VOD 등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신규 콘텐츠 개발을 통한 콘텐츠 다양화를 꾀함
~2011년도 차세대 무선통신으로 이동중임 차세대 무선통신으로 이동중임 애플리케이션 사업에 진출. SNS, 소셜커머스, 교육용등 애플리케이션 개발 출시 신규사업 모델을 발굴하여 새로운 수익원 창출

아이폰을 위시한 스마트 폰의 영향으로 폐쇄적인 기존의 이동통신사들의 무선인터넷 콘텐츠 사업은 점차 축소가 되는 상황이므로 당사는 2011년 말 부터 본격적으로 애플리케이션 사업 진출하여 다양하고 신선한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10대를 대표하는 새로운 SNS 앱으로 '스쿨톡'이 그리고 소셜커머스 부문에서 '쿠폰인사이드'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카라의 일본어 여행'은 '2011 코리아 모바일 어워드 제 2차 베스트 앱 공모전'에서 교육부문 본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또는 교육등의 애플리케이션을 계속적으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2) 시장점유율

멀티미디어 디바이스(MP3P PMP) 제품의 컨버젼스 현상으로 제품의 구분기준이 다소 애매해져 공신력 있는 기관에 의한 점유율 조사가 없습니다.

무선인터넷 콘텐츠는 해당 사업의 다양성에 의해 시장점유율을 표시할 수 없습니다.

(3) 제품에 대한 시장의 특성

MP3P와 PMP의 주소비자층이 인터넷을 즐기는 10, 20대이고 이들의 특성이 시간, 장소에 구애받 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음악이나 콘텐츠 그리고 영화 등을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성향이 있어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습니다. 다만 MP3P나 PMP 역시 전자산업의 일종이므로 계절적 요인에 의한 수요의 변화는 존재합니다. 즉 추석, 크리스마스 등의 연말, 졸업과 입학시즌이 있는 봄과 가을에 선물용으로서 수요는 증가하는 편입니다. 차량용 블랙박스는 이러한 시즌 구분과는 다르게 계절적 요인이 수요에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무선인터넷 콘텐츠분야는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습니다. 주 사용층이 10, 20대이고이들의 특성상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이용하고자 하므로 계절적 변동요인도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사업 전망

당사는 급속히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시장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며, 기존의 MP3P 및 PMP시장의 선도기업으로서 기존 사업에 충실하면서 새로운 시장에 대한 준비를 끊임없이 이어갈 것입니다.

2011년에는 안드로이드 OS 기반의 스마트기기를 출시하였으며, 2012년에도 안드로이드 OS 기반의 스마트기기를 3~4개 출시 하였습니다. 국내환경과는 달리 일본을 포함한 일부 해외지역은 여전히 MP3P 자체의 기능과 디자인을 중시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 지역에 대한 공략을 강화하여 수출비중을 높일 것입니다.

한편, 차량용블랙박스 사업에도 진출하였는데 시장규모가 매년 100%씩 성장하고 있는 신흥시장으로 2012년에 주요 업체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무선인터넷 콘텐츠 사업은 신사업모델을 발굴하여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현 시장의 흐름은 이동통신사 위주의 폐쇄성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유통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맥락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SNS 서비스에도 진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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